top of page

2023 김소라 장단콘체르토 이데아@여주세종국악당




★공연소식입니다.★ 제목 : 김소라 장단콘체르토 – 이데아 IDEA 공연일시 : 2023년 10월7일 토요일 오후 5시 장소 : 여주 세종국악당 후원 : 경기문화재단 기초예술 창작지원 선정작-초연 출연진 : 장구:김소라, 지휘: 박상후, 연주: 브리스트링쿼텟 (지박,박용은,이승구,고성희) 피아노: 최희영, 이영우, 신디사이저 : 박은혜 •작곡가 : 손다혜, 지혜 리, 최희영, 김석순, 김단비 •제작진 : 하늘벗, 황혜령, 현승훈 •조명:김수원, 음향: 노익환

티켓예매 : 네이버 예약 (전석 무료) https://booking.naver.com/booking/5/bizes/987856/items/5339469?preview=1


세계적인 전통타악연주자 김소라를 주축으로 KBS 국악관현악단 박상후 지휘자, 작곡가 손다혜, 김석순, 최희영, 지혜 리, 김단비와 함께 장구 협주곡을 작곡하였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작품을 VRI String Quartet (지박, 박용은, 고성희, 이승구), 피아니스트 이영우, 최희영, 박은혜와 협연하면서 클래식, 재즈, 전통음악의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새로운 장단음악의 양식을 만들어 내는 공연입니다. 2023경기문화재단 기초예술창작 지원 선정작으로 여주에서 초연되는 공연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장단'은 한국전통음악에서 가장 뿌리깊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이며 우리 민족 고유의 호흡이다. 장단을 바탕으로 장구 협주곡, 타악 협주곡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장단 콘체르토 이데아> 라는 제목을 정하였다. [이데아:IDEA 시간에 의해 변형되거나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세계를 넘어서서 이루어지는 인식의 최고단계 ] 세계음악시장에서 관현악, 실내악과 같이 익숙한 형식이면서도 장단을 품고 있는 작품을 만들어 내고자 하였고, '장단'이라는 요소를 통해 한국적이면서도 동 시대에 많은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작품으로써 가치를 획득하고자 하는데 집중하였다.


출연자 소개

김소라 타악연주자 현) 한국장단음악축제 장단유희 총 감독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 7-2호 정읍농악 이수자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전통예술학부 출강 •경희대학교 대학원 공연예술학 박사 수료 •중앙대학교 국악대학 타악연희과 학사 및 한국음악학 석사 졸업 •WOMEX18 공식 쇼케이스 아티스트 •Mundial Montreal 공식 쇼케이스 아티스트 한국의 타악연주자, 월드뮤지션이자 프로듀서로 경계없는 활동을 이어가며 주목받은 김소라 는 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타 장르와의 협업을 통해 타악.연희 예술의 가치를 알리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탐구해 왔다. 2018년 정규 1집 <비가 올 징조> 발매 이후, 세계 최대 음악 박람회 WOMEX 2018,북미월드뮤직 서밋 MUNDIAL MONTREAL 2018> 공식 쇼케이스를 통해 유럽과 북미 월드뮤직씬에 성공적으로 데뷔하였다. 첫 정규 앨범은 제16회 한국 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 & 크로스오버 음반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유럽&북미&오세아니아 7 개국 25개 도시의 유명 극장과 페스티벌 단독 월드 투어를 진행하며 세계를 무대로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 음악페스티벌 중 하나인 WOMAD UK 페스티벌에서는 <올해 최고의 스타 중 한명은 한국의 타악연주자 김소라이다. Music OMH>라고 평가 하였다. 2021년 정규 2집 앨범 <랜드스케이프> 작품으로 2021 서울문화재단, 서울아트마켓 팸스초이스 공식 아티스트, 한문위 공연예술 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에 선정되었으며 2022-2023 김소라 장단 콘체르토 프로젝트 <충돌이론>, <이데아>는 서울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예술창작 작품에 선정되어 다양한 장르의 작곡가, 지휘자와 협업하면서 관현악, 실내악 음악으로서 장단의 가능성을 실현시키고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KBS 국악관현악단과의 협연을 통해 장단 콘체르토의 주요 레퍼토리를 발표하였다. 김소라만의 장르를 꾸준히 만들어 내면서 더욱 깊어진 예술성과 음악성을 기반으로 전통타악을 대표하는 연주자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동시에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전통예술학부에 출강하며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박상후 지휘자 •현) KBS 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부지휘자 역임 •한국예술종합학교,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중앙대학교 국악대학 국악관현악 지휘전공 졸업 •독일 함부르크 브람스 음악원 지휘과 졸업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지휘 •[2021 제40회 대한민국 작곡상] •[2022 국립국악관현악단 관현악 시리즈 황홀경] •[2022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기획연주회 한국작곡가 시리즈 I ] •[2023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Insight Music : 통찰의 시간] •[2023 대한민국 국악관현악 축제] 외 다수. 2023년부터 만 38세의 나이로 KBS 국악관현악단 역사상 최연소 상임지휘자로 임명되어 국악관현악의 미래를 이끄는 지휘자로 평가받고 있다. 중앙대학교에서 국악관현악 지휘 1세대로 학부를 졸업하였고 독일 함부르크 브람스 음악원에서 오케스트라 지휘를 전공하며 Mike Steurenthaler를 사사하였다. 귀국 후 국립국악관현악단, 국립창극단,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전주시립국악단등의 객원 지휘하며 실력을 인정받았고 최근까지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의 부지휘자로 활동하였다. 국악관현악의 초기작품부터 현대음악 어법에 기반한 최근의 작품들까지 폭넓은 레퍼토리를 가지고 있고 명료한 음악해석과 뛰어난 바톤 테크닉을 통해 국악관현악의 새로운 지평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전통음악에 기반한 창작음악의 잠재력과 국악관현악의 미래에 대한 사명을 가지고 자신의 음악세계를 넓혀가고 있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와 한양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VRI String Quartet 브리 스트링 퀄텟 1st Vn. 박용은 Yong Eun Park 2nd Vn. 고성희 Sung Hee Ko Va. 이승구 Seung Gu Lee Vc. 지박 Ji Park •VRI String Quartet의 예술적 방향성은 '장르의 경제 허물기' 에 기반을 두며, 이는 대중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까지, 지박(J; Park)의 작곡과 프로듀싱을 바탕으로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주고 있다. 2019년 DMZ> 음반에서는 한국적인 농현의 호흡을 현대음악 어법으로 해석하여 현악기의 국악적 실험을 보여주었으며, 2020년부터 매년 발표되고 있는 Save The Planet>시리즈는 환경 보호를 위한 캠페인과 함께 자연에 대한 예찬 그리고 그리움을 밀도 높은 호흡 으로 발표하고 있다. 이 두 음반은 제17회, 18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크로스 오버 부문 음반으로 노미네이트되었고, 같은 해 발매된 sNomadic Suite for String Quartet : Nam June Paik>은 실적인 현악기의 사운드적 실험과 음악과 미디어아트라는 시각예술과의 혼종형식, 즉 미디어퀸텟으로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2022년 발매된 <Syntropy>는 미국 뉴욕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사운드아티스트 Blankfor.ms와의 협업 작품으로 전자음악과 스트링 퀄텟의 견고한 작곡과 앙상블을 보여주었다. 또한 백남준 아트센터로부터 백남준90주년 특별전 <완벽한 최후의 1초교향곡2번> 의 위촉을 받아 미디어아트로 전시를 한 바 있으며, 캐나다 미디어 아티스트 Herman Kolgen 등 세계적인 미디어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혜 리 •“독특하고 독자적이며 대담한 스토리텔러, 마음을 사로잡는 작곡가” - 그래미닷컴 매거진 •뉴욕을 중심으로 세계에서 더 많이 알려진 지혜리. 19회 한국 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앨범 수상, 2022 뉴욕대학교Toulmin Fellow 선정, 2020 ASCAP Symphonic Jazz Commission Prize 수상, 2018 BMI Charlie Parker 작곡상 수상 등 한국인에게 불모지였던 재즈작곡계에서 수많은 이력을 최초로 이루어내고 있는 작곡가이다. •링컨센터 재즈 오케스트라, 카네기홀 내셔널 유스 재즈 오케스트라, 독일 프랑크프루트 라디오 빅밴드, 벨기에 브뤼셀 재즈오케스트라, 마이애미 대학교 프로스트 스쿨, 댄버 대학교, 재즈 에듀케이션 네트워크 등 수많은 기관에서 작. 편곡 위촉, 레지던시 등으로 함께 작업하였다. •최근작 17인조 재즈오케스트라 앨범 [Daring Mind, 2021]는 그레고리 포터, 조이 알렉산더 등 걸출한 아티스트를 발굴해 낸 레이블 ‘Motema’에서 발매되었습니다. 뉴욕타임스’ 지금 당장 들어야 할 5 클래식 앨범, 영국일간지 ‘더 가디언’ 베스트 재즈앨범 6위, ‘스포티파이’ 연말결산 베스트 재즈 송 4위 등 재즈타임스, 그래미 닷 컴, 빌보드 매거진, 재즈와이즈, 에이비씨 재즈, 텔레라마, 뮤지카재즈, 르몽드 등 세계 전역 주요 신문, 매거진 등에서 소개되며 찬사를 받았다. •‘지혜리 오케스트라’의 리더로서 링컨센터 디지스 클럽, 버드랜드 재즈, 더 타임스 센터, 재즈겔러리 등 여러 곳에서 정기적으로 연주하며 작품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맨하탄음대 석사 작곡전공 장학생으로 뱅가드 오케스트라의 수석 작곡가로 오랜 활동을 하였던 짐 맥닐리 에게 사사하였고, 버클리음대 학사 장학생 (작곡, 보이스 퍼포먼스 전공)으로 재학 당시 재즈작곡부문 최고상인 ‘Duke Ellington Awards’를 이례적으로 2년 연속 수상하였다.


이영우 재즈 피아니스트 •암스테르담 콘서바토리 학사 및 석사 졸업 •이영우/이은마루 - Orbit (2021) •이영우 퀄텟 - Timeline (2021) •Deepmind - Deepmind (2021) •Deepmind - Live at SAC (2023) •R01 Parlour - Blurry but Beautiful (2023) •EBS 공감 이영우 퀄텟



최희영 뮤지컬 음악감독, 작곡가 •[신비한 가] (2022) (작편곡,음악감독) / [브람스] 대구 DIMF (2022) / [뱀파이어 아더] (2021~2022) 작곡,편곡,사운드메이킹 •광주 시립 창극단 [무등산 산군이] (2022, 2023) 작곡, 사운드메이킹 •극단 죽도록달린다 뮤지컬 [오이디푸스] (2023) 편곡, 사운드메이킹 •텍스티 (투유드림 출판) 웹소설 '호러만찬회' BGM (2023) •KBS 국악관현악단 봄,꽃, 다시 - Complex, Going 작곡,연주 (2023) •국립 경주박물관 / 부여박물관 전시음악 (w/이선지님) (2022) •뮤지컬 [신비한 가] (2022) •국립국악원 우면산 별밤축제 – 장구협주곡 (복잡하다, 가다) 작곡. 및 연주 (2022) 뮤지컬 지휘, 연주 •[위키드] [킹키부츠] [보디가드] [광염소나타] [나와나타샤와흰당나귀] [어쩌면해피엔딩] •[데스노트] [웨스트사이드스토리]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 일상의 평범한 순간들에 영감을 받는 작곡가. 보통의 순간들이 연속되어지는 것이 오히려 특별한 선물같은 순간이라고 생각하는 뮤지션이다. 클래식 작곡과 서울재즈아카데미에서 재즈피아노 전공하면서 클래식과 실용음악을 넘나드는 작곡가 겸 연주자이다. 뮤지컬 씬에서 10년간 음악감독, 편곡, 사운드메이킹, 지휘자, 키보디스트 등 다양한 포지션으로 활동하고 있다. JTBC. 풍류대장 '촘촘' 팀으로 경연하여 TOP10에 진출하였으며 국악과 다양한 장르와 일렉트릭 사운드 음악을 결합 한 음악으로 주목받았는데 특히, 이적의 '하늘을달리다'의 재편곡은 많은 사랑을 받았다. 최근에는 경주. 부여 국립박물관의 전시음악을 만들었고 KBS 불후의명곡 '송창식편' 에서 '푸르른날'을 재편곡하여 박정현의 보컬과 함께 우승 하였다. 책을 좋아하여 텍스티 출판사와 함께 Book BGM 작업을 하기도 했고 23 창작산실 대본공모에서 6팀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국악과 뮤지컬씬 에서 활발히 활동중이며 기존에 선보이지 않았던 더 새로운 사운드를 지향하면서 전시음악, 대중음악 방향으로 활발히 작업중이다. 출처 입력



손다혜 작곡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음악과 예술사 작곡전공 및 음악극 창작과 전문사 작곡전공 졸업 •전국 연극 및 뮤지컬 대본 공모전‘대상’수상 (2013) •제1회창작국악극 대상‘작곡상’수상(2014) •국립국악관현악단 ‘하나의 노래, 애국가 •서울시국악관현악단 ‘국악관현악과 노래를 위한 나빌레라’ •창극 ‘패왕별희’, 뮤지컬‘금악’외 다수작곡


김석순 프로듀서, 작.편곡가 •중앙대학교 대학원 음악이론 박사 수료 •현)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겸임교수 •국립창극단 <코카서스의 백묵원>(2015), 국립무용단 <리진>(2017), 국립국악원 민속악단<까막눈의 왕>(2018) 등 작.편곡 •김성국 <Time>(2019), 올담 <우공이산>(2020), 류창선 <그냥 노래>(2020) 등 앨범 프로듀서 •2017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음악부문 차세대예술가 선정 김단비 작곡가 •(주)이야기꾼의 책 공연 창작실연 연수단원 •창작 국악 그룹 ‘가온락’ 가온락의 바람을 담다 작곡 참여 (부천 솔안 아트홀) •타악의 항해 작곡 참여(여주 세종 국악당) •Heartland Philharmonic Orchestra Piano Concerto 작곡 참여 •김소라<Landscape> 협력 작곡가, 금요공감(국립국악원) •한국 생황악회 정기연주회 작곡 참여

Comments


Featured Posts
Recent Posts
bottom of page